옥수수 육종에 배가반수체기술의 이용: 이론과 실제

Abstract: 초록: 이 책은 일차적으로 육종프로그램의 DH 기술을 더 잘 이해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국가농업연구 시스템과 개발도상국의 중소 종자회사들의 옥수수 육종가들을 위한 것이다. 호헨하임 대학과 공동으로 성공적으로 개발되고 특히 멕시코에서 DH 계통 육성 CIMMYT Global Maize 프로그램에 이용되는 프로토콜 뿐 아니라 각국 의 옥수수 유전학자와 육종가들의 도움으로 축적된 지식을 편집, 통합한 것이다. 이 책에서는 첫 장에서 옥수수 육종에 있어서 DH 기술의 효용 및 응용성에 관한 개요 를 설명하고, 다음 장들에 반수체 유도체를 이용한 in vivo 모계 반수체 유기, 안토 시아닌 표지를 이용한 반수체 종자 확인, 반수체의 염색체 배가, 콜히친 처리 식물 체로부터 DH 종자 유도, DH-기반 육종에 분자 표지 통합, 상업적 옥수수 육종에 서 DH, 마지막으로 열대적응형 반수체 유도체 제공 및 CIMMYT 파트너들에 대한 DH 서비스에 관한 내용들을 제시하였다.